자동차

도서표지

글 정규진 / 그림 한성원

3G/LTE 등으로 재생 시 테이터
사용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꿈북 듣기

책소개

자동차는 왜 생겨났을까요?
아이들은 왜 그렇게 차에 열광할까요??
앞으로 어떤 차들이 나올까요?

차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품의 하나입니다. 오랜 동안 사람들의 발을 대신해 온 차! 편리하지만 위험하기도 하지요. 저마다 생김새도 크기도 색깔도 하는 일도 다르지만, 이제는 사람들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정말로 중요한 생활 수단입니다.자동차는 어른들만 몰 수 있지만, 어른들 못지않게 아이들도 차를 정말 좋아하지요. 남자아이들이 특히 장난감 자동차에 열광합니다. 한 방송프로그램에 따르면, 남자아이들이 유난히 자동차를 좋아하는 이유는 눈의 망막에는 동작이나 방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세포가 여자아이들보다 더 많아서 움직임에 끌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남자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지요. 자동차 경주의 속도감을 즐기고, 자동차의 멋진 디자인을 즐기고, 자동차를 직접 움직여서 만나는 여정을 즐기지요.

그런데 자동차가 편리한 만큼 위험이 큰 도구라는 점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문제입니다. 차야말로 절대로 차만 따로 떼어놓고 볼 수 있는 장난감이 아닌, 사람과 환경, 생활과 경제, 삶과 너무나 가까이 닿아 있는 도구이지요. 그래서 아이들이 보는 차에 관한 책들은 다양한 종류의 차를 볼 수 있고, 스티커를 붙이고, 색칠을 하고, 직접 차를 만들어 보는 재미를 담는 것도 중요하지만, 차와 안전, 차의 관리, 교통 규칙, 차들 간의 소통, 차와 환경, 차의 미래와 사람 등에 관한 보다 넓은 범주의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 필요합니다. 차가 주는 좋은 점과 그렇지 않은 점, 차를 안전하게 운전하고 규칙을 지키는 것, 차를 운전하려면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차를 새 차처럼 오래 탈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정보들을 담고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자동차 책이 어렸을 때부터 보게 되는, 자주 접하고 쉽게 만날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새로 나온 그림책 [자동차]에는 이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자동차]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멋진 차들도 만나보고, 차와 더불어 사는 우리들의 일상을 조금 더 깊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